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오늘은 트위터(Twitter)해시태그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볼까 한다..

일단 트위터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트위터를 하는 사람이라면 해시태그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 역시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이렇게 포스팅 까지 해 가면서 해시태그에 대해서 설명을 하려고 하는 이유가 뭐냐 하면 해시태그의 기본개념이 잡혀있지 않은 체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이다.(오늘 포스팅은 사진이나 그림 나부랭이는 없지 싶음.. ㅎ)

우선 해시태그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살펴 보자. 140자의 제한이 있는 트위터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검색'할때 편리하도록 만들어 놓은(?)것이 바로 해시태그이다. 해쉬태그라는 말로도 표현을 하지만 나는 앞에 글이 더 익숙하니깐.. 그러면 검색이라는 기능을 어떻게 수행을 하는 것이냐 하니..

트윗을 하면서 트윗 안에 샵(#)을 붙이고 글을 쓰면 그것을 해시태그로 인식을 하고 링크가 생긴다. 그 링크를 클릭하면 세상의 모든 트윗에 동일한 해시태그가 쓰여진 트윗들이 검색이 되면서 정렬이 된다. 본 글 역시 포스팅을 하고 나면 나의 타임라인에 자동적으로 [ #Tistory ]라는 해시태그가 붙는것을 알 수 있다. 즉, 해시태그는 일정한 목적이나 단어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을때 방대한 트위터의 자료에서 찾기가 쉽도록 검색을 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것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만(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외국 트위터의 분위기를 잘 모르기 때문에..) 유독스럽게 나오는 것이 바로 "~당" 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상 모임을 좋아하는건 뭐.. 어쩔 수 없는거라고 하지만.. 트윗을 접해 본 사람이라면 무엇인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알기로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시스템적으로 확실하게 해 주는 곳이 두곳 정도가 있는데 하나가 트위터 모꼬지라고 불리는 트윗밋이고 다른 하나는 이러한 모임 개설 말고도 여러가지를 서비스 하고 있는 트윗애드온즈이다.

이 두 사이트의 차이점을 살펴 보면 우선 트윗밋은 쉽게 말해서 정말 '번개'를 위한 사이트 이다. 한번도 만들어본 적이 없어서 사용법은 모르겠지만 위치와 일시, 주최와 참가비, 연락처를 입력하고 간단한 설명을 입력 하면 비슷한 주제의 번개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꼬지 참가신청을 하고 정해진 일시에 모이는 것이다. 즉, 1회용 이라는 말. 하지만 이 사이트를 사용하는 몇몇의 사람들은 1회용이 아닌 쭈~욱 모일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놓는데 바로 일시에 종료일자를 정해놓지 않거나 2099년 12월 31일과 같이 매우 머~언 미래를 설정을 해 놓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소위 ~당을 만들어 활동 하는 사람들이다.

두번째로 트윗애드온즈는 아예 대놓고 모임을 만들어 준다. 물론 해시태그도 포함하여.. 한국 트위터 모임이라는 타이틀 아래 "한국 트위터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공간입니다"라는 말을 붙여 놓고 가입을 받고 있다. 트위터의 타임라인에 표현되는 모습은 위의 트윗밋과 비슷 하지만 트윗밋과 상당히 다른 점 중의 하나는 트윗애드온즈의 모임들은 유효기간이 없다.. -_-;; 그래서 한번 정해진 해시태그를 쭈~욱 쓴다.. 트윗밋같은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있어서 그 유효기간이 끝나면 끝인데(물론 유효기간 지나도 계속 쓰는 사람들이 있긴 하다.. 하지만 보통 그럴때는 다시 모꼬지 모임을 한번 더 만드는 경우가 정확한 사용방법이랄까나..? 물론 종료기간 정해서..)..

뭐 어쨌든.. 위 두개의 사이트는 해시태그를 제공(?)한다는 것과 각 홈페이지의 게시판과 같은 곳에 말을 적으면 트위터와 연동이 되어 자동으로 그 홈페이지 주소와 해시태그, 사용자의 말이 트위터의 타임라인에 업데이트가 되는 그런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트위터해시태그를 붙여서 그것도 한글로.. 언더바를 써서 억지로 ~당이라는 트윗이 올라와 있는 타임라인을 볼때마다 참 우습다. 물론 그냥 웃고 넘겨도 될 일이지만 내가 검색하고 싶은 단어가 ~당으로 만들어져 있으면 기가 찰 노릇이다 정말.. 검색을 해 보면 내가 보고 싶은 정보는 하나도 없고 다들 자기네들끼리 수다떠는 이야기 밖에 없는 것이 정말 우스울 수 밖에 없다.

예전에 한번 모 번개모임에 갔을때 그쪽의 당주라는 분이 자기들의 해시태그를 개인적인 번개를 할때는 쓰지 말아줬으면 하는 의사를 표현한 적이 있다. 그때 완전 발끈해서 해뜰때까지 술 마시면서 언쟁을 했는데 말이 통하지가 않았다. 자기들이 먼저 썼으니 자기들에게 소유권이 있다는 논리를 펼치는데 정말 기가막혀서.. 허허.. 그 이후로는 그냥 무시하고 말았는데 참 특별한 경험이었던 것 같다. 해시태그는 누군가가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모임에서 한분이 나중이 되면 #Samsung 과 같은 해시태그는 삼성에서 소유권을 주장할 수도 있겠느냐 라는 질문을 했는데.. 그때는 그럴싸 한데..? 라는 생각이 잠깐 들었지만 자고 일어나니 그것 역시 개소리였다.. 트위터를 원래 만든 개발자들이 그렇게 허가 한다면 또 모를까.. 그러면 트위터가 가지는 많은 장점들 중에 큰것 하나가 없어지는것이 되니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또 다른 모임에 가서 들었던 매우 웃기면서도 어처구니가 없는 사례를 하나 소개 하자면.. 술자리였는데 '무슨당 소속 이에요?'라는 질문을 누군가가 했었다. 그때 내가 '당 같은거 없는데요?' 라고 되묻자 거기서 날아 온 말.. '어머~ 무정부주의자 이시구나~' 이건 또 무슨 개소린지.. -_-;;

내가 어디서 듣기로는(카더라 통신) 해시태그를 처음 사용한 것은 미국 NBA샤킬오닐이라고 한다. 그 선수가 자신의 팬들과 소통을 하는데 소통을 했던 트윗을 나중에 다시 보고 싶어서 습관적으로 #을 써서 트윗 한 것이 시작이 되어 트위터개발자들이 해시태그를 서비스 하기 시작 한 것이라고 들었다. 아님 말고.. -_-;; 트위터는 사용하다 보면 알게 되겠지만 사용자들에 의해서 정해진 약속들이 매우 많다. 대표적인 것으로 RT해시태그가 있다. 이렇게 사용자들이 스스로 정한 조그만 규칙들을 자신들의 편의를 위해 악용(어감이 조금 이상하긴 하지만 해시태그에 대한 소유권 주장, 트위터에서 모임을 목적으로 하는 해시태그의 사용 등은 자기들이 편하기 위해서 다른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준다고 생각 하므로 악용이라고 말해도 될 것 같다)하면서 다른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면(물론 내가 신경 안쓰고 살면 그만 이지만)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과 다를 것이 없는 트위터가 될 것이라고 생각 한다.

포스팅 몇개 안했지만 내 포스팅에서 습관이 되고 있는 마지막 요약!! 그렇게 모임이 하고 싶으면 그 사람들끼리 모여서 다음카페싸이월드 클럽과 같은곳에서 놀아!! 트윗에드온즈나 트윗밋 보다 훨씬 더 좋은 기능으로 당신들을 반겨 줄 것이니~ 뭐.. 이정도..?

마지막 보너스로 해시태그의 좋은 예와 나쁜 예

좋은 예
- 듣자하니 #Apple 에서 #iPhone4 가 나온다고 하는데 좋은 정보 있나요?
- 점심을 먹으려고 하는데 #machangjin 에 #맛집 뭐가 있을까요?(참고로 #machangjin은 내가 주로 쓰는 해시태그임)

나쁜 예
- #XXX당 가입 완료!! 친하게 지내용~
더 생각나는거 많은데 특정 모임 이름이 거론되서 못적긋다.. -_-;;

잠깐 덧붙이는 말(2010.7.26)

트위터에서 영향력이 상당하신 한 블로거분(직접적인 ID는 밝히지 못함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과 잠시 DM을 주고 받으며 이야기 한 적이 있는데.. 그때 잠시 왔다 갔다 했던 이야기를 요약 해 보면..

나 : 해시태그로 모임을 만들어서 타임라인에 "~당"이 너무 많아서 불편하네요..

모 블로거 : 트위터에 규칙이란 없으니 그걸로 뭐라할 순 없죠.. 하지만 그런 논리로 따지면 해시태그에 대한 소유권이나 RT 등에 대해서도 뭐라할 수는 없습니다.

나 : 그래도 좀 배타적이고 공격적인 사람들이 있어서 정보를 뿌릴때 조금 생각하고 조심하게 되네요..

모 블로거 : 지랄하지들 마라 그러십시요!!

이 얼마나 통쾌한 답변인가~ ㅋㅋ 지랄들좀 하지 마라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블로그 이미지

황대

황대성/黃大成/HwangDaeSung/국제무역박사수료/창원대국제무역학과조교/중국어/汉语/음악/랩퍼/작사/야구/NC다이노스/사진/DSLR/컴퓨터/인터넷중독/힙합/서태지빠돌이/기독교/전자제품/창원/진해/창원대/해병대/ROKMC/hiphop/rap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15)
시간기록장 (5)
초대장 배포 (5)
마음기록장 (146)
인연기록장 (3)
생각기록장 (56)

티스토리 툴바